영어 문장의 5형식을 구분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해 줄게.
● 1형식 (S + V)
주어(S) + 동사(V) 만으로 의미가 완전한 문장.
예) The baby cried. (아기가 울었다.)
● 2형식 (S + V + C)
주어(S) + 동사(V) + 보어(C)
여기서 보어(C) 는 주어를 설명하는 말이야.
- 보어에는 명사, 형용사가 올 수 있어.
- 주격 보어라고 부르고, 동사는 be동사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look, seem, become 등)가 많아.
예)
- She is a doctor. (그녀는 의사다.) → a doctor(명사) = 보어
- He looks tired. (그는 피곤해 보인다.) → tired(형용사) = 보어
● 3형식 (S + V + O)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어(O)는 동작을 받는 대상이야.
- 주어와 목적어는 다 다른 존재야.
예)
- I like cats. (나는 고양이를 좋아한다.) → cats(목적어)
- She bought a book. (그녀는 책을 샀다.) → a book(목적어)
● 4형식 (S + V + O1 + O2)
주어(S) + 동사(V) + 간접목적어(O1) + 직접목적어(O2)
- 간접목적어(O1): "~에게"
- 직접목적어(O2): "~을/를"
예)
- He gave me a gift.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 me(간접목적어, 누구에게?)
- a gift(직접목적어, 무엇을?)
- She taught us English. (그녀는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쳤다.)
- us(간접목적어)
- English(직접목적어)
● 5형식 (S + V + O + C)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격 보어(C)
- 목적격 보어(C)는 목적어(O)를 설명하는 말이야.
- 보어에는 명사, 형용사, to부정사, 동사원형이 올 수 있어.
예)
- They made me happy. (그들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me(목적어)
- happy(목적격 보어, me를 설명함)
- She called him a genius. (그녀는 그를 천재라고 불렀다.)
- him(목적어)
- a genius(목적격 보어, him을 설명함)
보어와 목적어 구분하는 방법
-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는 말
- 2형식: 보어(C)가 주어(S)를 설명
- 5형식: 보어(C)가 목적어(O)를 설명
- 목적어는 동작을 받는 대상
- 3형식, 4형식, 5형식에서 목적어가 등장
형식에 주로 쓰이는 동사들
각 형식에 자주 쓰이는 동사들이 있어! 형식을 구분할 때 동사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어.
● 1형식 (S + V)
주어(S)와 동사(V)만으로 문장이 완전해.
➡ 자동사(목적어 없이도 의미가 완전한 동사)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go (가다), come (오다), run (달리다), sleep (자다), cry (울다), work (일하다), rise (오르다), exist (존재하다)
예문:
- He runs every morning. (그는 매일 아침 달린다.)
- They arrived late. (그들은 늦게 도착했다.)
● 2형식 (S + V + C)
주어(S) = 보어(C) (주어를 설명하는 보어가 필요함)
➡ 상태나 변화를 나타내는 동사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Be 동사: be (이다, 있다)
- 감각동사: look (보이다), sound (들리다), smell (냄새가 나다), taste (맛이 나다), feel (느껴지다)
- 상태 유지: remain (여전히 ~이다), stay (머물다)
- 변화: become (~이 되다), get (~하게 되다), grow (자라다, ~하게 되다), turn (~로 변하다)
예문:
- She is a teacher. (그녀는 선생님이다.)
- The soup smells delicious. (그 수프는 맛있는 냄새가 난다.)
- He became famous. (그는 유명해졌다.)
● 3형식 (S + V + O)
➡ 타동사(반드시 목적어가 필요함)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like (좋아하다), love (사랑하다), want (원하다), have (가지다)
- buy (사다), eat (먹다), read (읽다), know (알다), make (만들다), take (가져가다)
예문:
- I like chocolate. (나는 초콜릿을 좋아한다.)
- She bought a new phone. (그녀는 새 휴대폰을 샀다.)
● 4형식 (S + V + O1 + O2)
➡ ‘누구에게 ~을 주다’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give (주다), send (보내다), teach (가르치다), show (보여주다), tell (말하다), buy (사주다), offer (제안하다)
예문:
- He gave me a gift.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 She taught us English. (그녀는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쳤다.)
● 5형식 (S + V + O + C)
➡ 목적어(O)를 보어(C)로 만들거나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동사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O를 C로 만들다: make (만들다), name (이름 짓다), call (부르다), elect (선출하다)
- O가 C하도록 하다: let (허락하다), have (시키다), make (강제로 시키다)
- O가 C한 상태가 되게 하다: keep (유지하다), leave (내버려 두다), find (발견하다)
예문:
- They made me happy. (그들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We call him a genius. (우리는 그를 천재라고 부른다.)
- She let me go. (그녀는 내가 가도록 허락했다.)
정리:
✅ 1형식 → 자동사 (go, come, sleep)
✅ 2형식 → 상태/변화 동사 (be, look, become)
✅ 3형식 → 목적어가 필요한 타동사 (like, buy, read)
✅ 4형식 → O1(사람) + O2(사물) 형태 동사 (give, teach, show)
✅ 5형식 → 목적어 + 보어 형태 동사 (make, call, let)
He runs every morning. 이 왜 1형식일까?
**"He runs every morning."**이 1형식인 이유를 설명해 줄게!
● 1형식 문장의 특징
1형식 문장은 주어(S) + 동사(V) 만으로 의미가 완전해야 해.
➡ 목적어(O)가 필요하지 않음.
"He runs every morning." 분석
- 주어(S): He (그는)
- 동사(V): runs (달린다)
- 부사구: every morning (매일 아침) → 동사를 꾸며주는 말 (부사는 문장의 형식을 결정하지 않음)
➡ "He runs." 만으로도 뜻이 완전해!
(그는 달린다. → 이해하는 데 부족함이 없음)
따라서 1형식 문장이야.
● 왜 3형식(목적어가 필요한 문장)이 아닐까?
"He runs a marathon." (그는 마라톤을 뛴다.)
- 여기서는 "a marathon"(마라톤)이 목적어(O) 역할을 함.
- 목적어가 있으면 3형식, 없으면 1형식!
즉, "He runs." → 1형식 (자동사)
"He runs a marathon." → 3형식 (타동사)
● 자동사(run) vs 타동사(run)
- run(자동사) → "달리다"라는 의미일 때 목적어 필요 없음 (1형식)
- run(타동사) → "운영하다, 경영하다"라는 의미일 때 목적어 필요함 (3형식)
- 예) He runs a company. (그는 회사를 운영한다.) → 3형식
부사구
**부사구(Adverbial Phrase)**란, **부사처럼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를 꾸며주는 말의 덩어리(구)**를 말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 부사(Adverb): 단어 하나로 쓰임 (예: quickly, yesterday, here)
- 부사구(Adverbial Phrase):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부사처럼 역할을 함
● 부사구의 역할
부사구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등의 정보를 추가해 줘.
1) 장소(어디서?)
- at school (학교에서)
- in the park (공원에서)
- 예) They played in the park. (그들은 공원에서 놀았다.)
2) 시간(언제?)
- in the morning (아침에)
- on Sunday (일요일에)
- 예) I study at night. (나는 밤에 공부한다.)
3) 방법(어떻게?)
- with a smile (미소를 지으며)
- in a hurry (서둘러서)
- 예) She answered with a smile. (그녀는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다.)
4) 이유(왜?)
- because of the rain (비 때문에)
- due to traffic (교통 때문에)
- 예) The game was canceled because of the rain. (그 경기는 비 때문에 취소되었다.)
● 부사구와 문장 형식의 관계
부사구는 문장을 꾸며주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문장의 형식을 결정하지 않아!
예) He runs every morning.
- 주어(S): He
- 동사(V): runs
- 부사구: every morning (매일 아침) → 부사구는 문장의 형식을 바꾸지 않음!
따라서 "He runs."(그는 달린다) 만으로도 문장이 성립하므로 1형식이야.
https://link.coupang.com/a/ciSHGC
Grammar Inside Starter(그래머 인사이드 스타터):with workbook - 문법 | 쿠팡
현재 별점 4.9점, 리뷰 3264개를 가진 Grammar Inside Starter(그래머 인사이드 스타터):with workbook!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문법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귀지공부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치법이 뭐야? (0) | 2025.03.21 |
---|---|
이자율 구하는 방법 - 초6 수학 비와 비율 (0) | 2025.03.21 |
수능 영어 만점을 위해 토플 시험 공부를 하는 것은 도움이 될까? (0) | 2025.03.05 |
대입을 위한 현재 중학교 1학년생의 논술 공부 로드맵을 알려줘. (0) | 2025.02.26 |
논술 초보자를 위한 일일 학습지를 만들어줘. (0) | 2025.02.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