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지공부방

영어 문장의 5형식 구조를 구분하는 방법 - 영어 왕초보 문법

by 초코몽몽 2025. 3. 12.
728x90

영어 문장의 5형식을 구분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해 줄게.

● 1형식 (S + V)

주어(S) + 동사(V) 만으로 의미가 완전한 문장.
예) The baby cried. (아기가 울었다.)

 2형식 (S + V + C)

주어(S) + 동사(V) + 보어(C)
여기서 보어(C) 는 주어를 설명하는 말이야.

  • 보어에는 명사, 형용사가 올 수 있어.
  • 주격 보어라고 부르고, 동사는 be동사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look, seem, become 등)가 많아.

예)

  • She is a doctor. (그녀는 의사다.) → a doctor(명사) = 보어
  • He looks tired. (그는 피곤해 보인다.) → tired(형용사) = 보어

 3형식 (S + V + O)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어(O)는 동작을 받는 대상이야.
  • 주어와 목적어는 다 다른 존재야.

예)

  • I like cats. (나는 고양이를 좋아한다.) → cats(목적어)
  • She bought a book. (그녀는 책을 샀다.) → a book(목적어)

 4형식 (S + V + O1 + O2)

주어(S) + 동사(V) + 간접목적어(O1) + 직접목적어(O2)

  • 간접목적어(O1): "~에게"
  • 직접목적어(O2): "~을/를"

예)

  • He gave me a gift.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 me(간접목적어, 누구에게?)
    • a gift(직접목적어, 무엇을?)
  • She taught us English. (그녀는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쳤다.)
    • us(간접목적어)
    • English(직접목적어)

 5형식 (S + V + O + C)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격 보어(C)

  • 목적격 보어(C)는 목적어(O)를 설명하는 말이야.
  • 보어에는 명사, 형용사, to부정사, 동사원형이 올 수 있어.

예)

  • They made me happy. (그들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me(목적어)
    • happy(목적격 보어, me를 설명함)
  • She called him a genius. (그녀는 그를 천재라고 불렀다.)
    • him(목적어)
    • a genius(목적격 보어, him을 설명함)

보어와 목적어 구분하는 방법

  1.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는 말
    • 2형식: 보어(C)가 주어(S)를 설명
    • 5형식: 보어(C)가 목적어(O)를 설명
  2. 목적어는 동작을 받는 대상
    • 3형식, 4형식, 5형식에서 목적어가 등장

 

형식에 주로 쓰이는 동사들

 

각 형식에 자주 쓰이는 동사들이 있어! 형식을 구분할 때 동사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어.


 1형식 (S + V)

주어(S)와 동사(V)만으로 문장이 완전해.
자동사(목적어 없이도 의미가 완전한 동사)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go (가다), come (오다), run (달리다), sleep (자다), cry (울다), work (일하다), rise (오르다), exist (존재하다)

예문:

  • He runs every morning. (그는 매일 아침 달린다.)
  • They arrived late. (그들은 늦게 도착했다.)

2형식 (S + V + C)

주어(S) = 보어(C) (주어를 설명하는 보어가 필요함)
상태나 변화를 나타내는 동사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Be 동사: be (이다, 있다)
  • 감각동사: look (보이다), sound (들리다), smell (냄새가 나다), taste (맛이 나다), feel (느껴지다)
  • 상태 유지: remain (여전히 ~이다), stay (머물다)
  • 변화: become (~이 되다), get (~하게 되다), grow (자라다, ~하게 되다), turn (~로 변하다)

예문:

  • She is a teacher. (그녀는 선생님이다.)
  • The soup smells delicious. (그 수프는 맛있는 냄새가 난다.)
  • He became famous. (그는 유명해졌다.)

 3형식 (S + V + O)

타동사(반드시 목적어가 필요함)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like (좋아하다), love (사랑하다), want (원하다), have (가지다)
  • buy (사다), eat (먹다), read (읽다), know (알다), make (만들다), take (가져가다)

예문:

  • I like chocolate. (나는 초콜릿을 좋아한다.)
  • She bought a new phone. (그녀는 새 휴대폰을 샀다.)

 4형식 (S + V + O1 + O2)

‘누구에게 ~을 주다’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give (주다), send (보내다), teach (가르치다), show (보여주다), tell (말하다), buy (사주다), offer (제안하다)

예문:

  • He gave me a gift.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 She taught us English. (그녀는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쳤다.)

 5형식 (S + V + O + C)

목적어(O)를 보어(C)로 만들거나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동사 사용

자주 쓰이는 동사:

  • O를 C로 만들다: make (만들다), name (이름 짓다), call (부르다), elect (선출하다)
  • O가 C하도록 하다: let (허락하다), have (시키다), make (강제로 시키다)
  • O가 C한 상태가 되게 하다: keep (유지하다), leave (내버려 두다), find (발견하다)

예문:

  • They made me happy. (그들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We call him a genius. (우리는 그를 천재라고 부른다.)
  • She let me go. (그녀는 내가 가도록 허락했다.)

정리:
1형식 → 자동사 (go, come, sleep)
2형식 → 상태/변화 동사 (be, look, become)
3형식 → 목적어가 필요한 타동사 (like, buy, read)
4형식 → O1(사람) + O2(사물) 형태 동사 (give, teach, show)
5형식 → 목적어 + 보어 형태 동사 (make, call, let)

 

He runs every morning. 이 왜 1형식일까?

 

**"He runs every morning."**이 1형식인 이유를 설명해 줄게!

 1형식 문장의 특징

1형식 문장은 주어(S) + 동사(V) 만으로 의미가 완전해야 해.
➡ 목적어(O)가 필요하지 않음.


"He runs every morning." 분석

  • 주어(S): He (그는)
  • 동사(V): runs (달린다)
  • 부사구: every morning (매일 아침) → 동사를 꾸며주는 말 (부사는 문장의 형식을 결정하지 않음)

"He runs." 만으로도 뜻이 완전해!
(그는 달린다. → 이해하는 데 부족함이 없음)
따라서 1형식 문장이야.


 왜 3형식(목적어가 필요한 문장)이 아닐까?

"He runs a marathon." (그는 마라톤을 뛴다.)

  • 여기서는 "a marathon"(마라톤)이 목적어(O) 역할을 함.
  • 목적어가 있으면 3형식, 없으면 1형식!

즉, "He runs." → 1형식 (자동사)
"He runs a marathon." → 3형식 (타동사)


 자동사(run) vs 타동사(run)

  • run(자동사) → "달리다"라는 의미일 때 목적어 필요 없음 (1형식)
  • run(타동사) → "운영하다, 경영하다"라는 의미일 때 목적어 필요함 (3형식)
    • 예) He runs a company. (그는 회사를 운영한다.) → 3형식

부사구

 

**부사구(Adverbial Phrase)**란, **부사처럼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를 꾸며주는 말의 덩어리(구)**를 말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 부사(Adverb): 단어 하나로 쓰임 (예: quickly, yesterday, here)
  • 부사구(Adverbial Phrase):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부사처럼 역할을 함

 부사구의 역할

부사구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등의 정보를 추가해 줘.

1) 장소(어디서?)

  • at school (학교에서)
  • in the park (공원에서)
  • 예) They played in the park. (그들은 공원에서 놀았다.)

2) 시간(언제?)

  • in the morning (아침에)
  • on Sunday (일요일에)
  • 예) I study at night. (나는 밤에 공부한다.)

3) 방법(어떻게?)

  • with a smile (미소를 지으며)
  • in a hurry (서둘러서)
  • 예) She answered with a smile. (그녀는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다.)

4) 이유(왜?)

  • because of the rain (비 때문에)
  • due to traffic (교통 때문에)
  • 예) The game was canceled because of the rain. (그 경기는 비 때문에 취소되었다.)

 부사구와 문장 형식의 관계

부사구는 문장을 꾸며주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문장의 형식을 결정하지 않아!

예) He runs every morning.

  • 주어(S): He
  • 동사(V): runs
  • 부사구: every morning (매일 아침) → 부사구는 문장의 형식을 바꾸지 않음!

따라서 "He runs."(그는 달린다) 만으로도 문장이 성립하므로 1형식이야.

 

https://link.coupang.com/a/ciSHGC

 

Grammar Inside Starter(그래머 인사이드 스타터):with workbook - 문법 | 쿠팡

현재 별점 4.9점, 리뷰 3264개를 가진 Grammar Inside Starter(그래머 인사이드 스타터):with workbook!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문법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