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정책

마이너스 통장 은행 한도 기준 조건 마통 위험성

by 초코몽몽 2024. 5. 30.
728x90

이미지출처: Freepik

 

마이너스 통장 하나쯤은 갖고 계신가요? 아님 만들 계획이신가요?

 

저는 최근에 인생에서 큰 일을 하나 겪었습니다. 마통의 위험성에 대한 무지로 인해 생각도 못한 문제를 만나고 말았습니다. 제 이야기는 마지막에 할게요....

 

●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이너스 통장 (일명 마통)이란 은행의 대출 상품의 한 종류로 정식 이름은 한도 대출이라고 합니다.  은행에서 내 계좌에 약정을 걸고 한도를 설정해주면 약정 금액까지 잔액이 마이너스로 나가는 형태입니다. 내 계좌 한도 내에서 원하는 금액 만큼 원하는 시기에 빼서 쓸 수 있는, 잘 쓰면(매우 중요) 유용한 상품입니다. 하지만 잘못쓰면...망...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는 개인의 신용도와 소득에 따라 정해집니다. 안정적인 회사를 다니며 연소득이 많다면 한도가 높게 나오지만 개인 신용이 낮으면 한도가 조금만 나올 수 있습니다. 대부분 확실한 소득이 인정되야지만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 받을 수 있지만 예외인 경우가 있습니다. 의대생과 약대생, 법대생은 졸업 후 고소득을 받는 직업을 가질 가능성이 높아 학생임에도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줍니다. 은행에서 미리 우량 고객이 될 사람을 선점해 놓기 위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공무원은 안정적인 직업으로 인정되어 재직 기간이 없어도 마통을 발급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고소득 전문직 또한 마찮가지입니다.( 관세사, 노무사, 세무사, 법무사, 변리사, 회계사 등)

 

 마이너스 통장의 좋은 점

마이너스 통장은 돈을 빼서 쓸 때와 넣을 때가 자유로워 편리합니다. 이자도 통장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잔고만 있다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과 다르게 신용점수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마통은 고정 대출과 다르게 신용 대출인 경우는 상환 기간과 만기가 정해저 있습니다. 기간과 한도안에서는 출금과 입금을 마음대로 할 수 있어 소액으로 이자를 내거나 상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마이너스 통장의 나쁜 점 (위험성) 중요 ★

마통은 대출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쓰지만 실제 신용정보상으로는 대출 한도가 모두 잡혀 있어 해당 금액만큼 미상환 대출이 있다고 기록됩니다. 내가 5천만원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고 난 후, 한푼도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내 신용정보에는 5천만원 대출 있음으로 잡혀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대출을 받을 때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대출설계사 말에 의하면 신용 마이너스 통장 대출의 부채 금액은 다른 대출과 달리 6배의 대출을 하고 있는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한도가 5천만원이라면(사용을 하지 않아도) 5천만원 * 6배 = 3억으로 나에게 3억의 대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말입니다. 후덜덜하죠...

 

 마이너스 통장 발급 방법 및 조건

발급 방법은 제 1금융권이 아니라면 은행어플에서 신청 개설하는 방법이 있으며, 제 1금융권은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개설이 가능합니다.

발급 조건은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여 대출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신용 등급 평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한도 조회를 해보아야 금리를 알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 방문- 서류 제출 - 심사 - 승인 - 발급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상으로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아래는 초코몽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초코몽 이야기

최근 아이 중학교 배정을 위해 이사를 결정하고 집을 계약하게 되었는데요.

이번이 결혼 후 4번째 매매였습니다.

3번째 매매 전까지는 마통이 없었고, 3년 전 쯤 한창 주식 붐이 일었을 때

마통을 개설하게 됩니다.....흑....

조금씩 적립식으로 마통에서 빼서 주식이나 EFT를 사보자했지만

막상 생활비로 조금씩 쓰게 되었고요.

내돈인 마냥 계속 쓰고 있었습니다.

5천에서 3천5백이나 빼서 썼더라고요...ㅜㅜ 흑흑...

집 계약을 하고 대출상담사분께 상담을 받으니

마이너스 통장이 있어서 주택담보대출이 원하는 금액만큼 안나올 수 있다는 거에요.

그때부터 멘붕이 왔습니다....

그동안 집매매를 했을때는 마통이 없었던지라 마통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계산을 했던거에요..

상담사분께서는 주택담보대출 심사들어가기전에 마통을 없애야한다고 했고...

흑...가뜩이나 들어갈 돈을 마련하기 힘든데 마통까지 채워넣을 3천 5백을 마련해야합니다. 

15일 남았는데...집에 있는거 없는거 다 팔아야 할 지경입니다.

여러분도 마통 조심하세요...ㅠㅠ 대출이 안나올 수 있어요...

저도 이번에 상환하게 되면...앞으로는 안만들려고요...

 

마통은 내돈이 아닙니다...반성합니다..

 

 

 

 

 

 

댓글